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판기 천국 일본, 자판기의 사회공헌, 자판기와 스키야, 쌀 자판기 : 자판기 투자 하고 싶네요.

길을 걷다보면 많은 자판기들과 인사를 합니다.  슈퍼마켓과 비교하면 거의 두배 정도의 비싼 가격이지만 자판기전용의 제품들도 있어서 가끔은 이용합니다. 아니면 코카콜라(Coca-Cola)의 Coke-On앱의 스탬프를 모아 무료로 이용합니다.

2019/02/18 - [일상] - 걷기 운동하며 돈을 벌고 있습니다. With Coke On (코카콜라) & Rakuten Check (라쿠텐)

 

걷기 운동하며 돈을 벌고 있습니다. With Coke On (코카콜라) & Rakuten Check (라쿠텐)

2018년6월시점의 내용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로부터 이동 중입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일을 하니 출퇴근 시간, 점심 시간은 최대한 활동적으로 보내려하고 있습니다. 점심은 최대한 간단히 해결을 하고 RunKeeper..

namwhis.tistory.com

자판기가 많다보니 여러 방면으로 활용을 연구,실험중인것 같습니다.

 

포카 사포로(ポッカ サッポロ, POKKA SAPPORO)의 자판기인데 음료판매외에 두가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非常時ライフラインベンダー
비상시의 생명선 자판기

그냥 얼핏보고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심폐소생기)라고 생각했었는데 재해등의 비상시 수동으로 조작해 음료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한 자판기였습니다.  사진의 자판기는 커버를 벗기고 수동으로 발전시켜 음료수를 뽑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 외 자동차의 밧데리와 연결 가능한 자판기, 자판기의 상단에 밧데리를 비치한 자판기, 와이어 방식으로 이용가능한 자판기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네요.

 

'상식없는 사람들이 평상시에 그냥 이용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서로의 신뢰하에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さあ飲んで、さあ食べて!おれのおごりだ!
자 마셔, 먹어! 내가 한턱쏠께!

포카 사포로(ポッカ サッポロ, POKKA SAPPORO)와 스키야(すき家)의 코퍼레이션으로 이벤트가 2019년3월11일부터 진행중입니다. 2019년7월31일까지니 몇일 안남았네요.

포카 사포로(ポッカ サッポロ, POKKA SAPPORO) 자판기에서 대상 캔을 이용하고 캔에 붙어있는 시리얼번호로 응모해 규동(牛丼) 한 그릇 무료권이나 100엔 할인권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방식은 기존에도 자주 봤던것입니다만 자판기에  스키야(すき家) 로고를 크기 붙인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자판기를 이벤트의 형식을 빌어 편법(??)으로(자판기를 광고판으로 사용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광고판으로 이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쌀 자판기도 있습니다.  가격을 검색해보니 비싸지도 않습니다. 쌀가게에서 영업외 시간의 서비스용으로 설치한 목적으로 생각합니다만 '팔릴까?'의 생각을 했습니다만 '노인분들이 먼 슈퍼마켓에서 무겁게 들고 오시기보다는 집근처에 자판기가 있으면 이용하시겠다' 란 생각에 이릅니다.

유튜브(Youtube)에 쌀 자판기를 실제로 이용하는게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8XyXbqAvEJI

 

자판기를 살펴보다보니 '자판기 투자도 괜찮겠다'란 생각이 듭니다.

찾아봤던 내용을 정리합니다.

フルオペレータータイプ
풀 오퍼레이터 타입

땅의 제공과 전기요금만 부담
제조사가 음료리필부터 모든관리를 해줌
매출의 20%정도를 제조사로부터 수수료로 받음
길가는 대부분 이 방식으로 하루에 10개에서 15개이상 팔리지 않으면 이익이 없음


セミオペレーションタイプ
세미 오퍼레이션 타입

자판기를 임대, 구입해 음료의 선정부터 스스로 모든 것을 관리
매출을 두배이상 되지만 여러가지로 위험(자판기고장, 상품관리, 쓰레기처리..)

일단 사람이 많이 모이거나 지나다니는 곳의 땅이 있어야 겠습니다.  그러나 수익은 그리 크지 않아 보입니다.

풀 오퍼레이터 타입(フルオペレータータイプ)을 땅소유주에 영업을 하는게 오히려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