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간만에 피싱메일(phishing email)로 가슴을 졸였습니다.

갑자기 주문완료의 메일하나가 도착합니다.

주문하지 않았고 메일주소도 이상해서 당연히 뻔한 피싱메일로 생각하고 삭제 하려했는데 내 이름이 떡하니 적혀있습니다.

"어?!??"

조금 긴장이 됩니다.

우선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해야 합니다.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1

제목의 주문번호(2060355818) 와 본문의 주문번호(1608209139)가 다릅니다.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2

맥아피 일본(McAFee Japan)도 있는데 전체적으로 일본어 표현이 부자연스럽고 구성이 허술합니다.

24時間以内にmcafeeとして銀行の明細書に請求が反映されます。 ご注文は、3〜4営業日以内に請求先住所に発送されます。
ご注文に関してご不明な点や問題がございましたら、すぐにお電話ください。さらにサポートさせていただきます。

24시간내에 mcafee로 은행의 명세서에 청구가 반영됩니다.  이 주문은 3~4영업일내에 청구지 주소로 발송됩니다.
이 주문에 관해서 더 알고 싶은 점이나 문제가 있다면 바로 전화주세요.  추가 서포트를 하겠습니다.

'요즘 어느 IT기없이 계좌출금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판해하나'란 생각과 번역기의 말투를 느낍니다.

물론 맥아피에 내 계좌정보를 입력한 적도 없습니다. 

'설마 내 정보유줄?!??!'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3

주문했다는 제품(マカフィーマキシマムセキュリティ2021, mcafee maximum security 2021)을 찾아봤으니 일치하는 제품이 없었습니다.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4

24時間以内に注文をキャンセルしてください。キャンセルしない場合、払い戻しには45営業日かかります。

24시간안에 주문을 취소해주세요. 취소하지 않으면 환불에 45영업일이 걸립니다.

얼른 전화를 해서 취소를 하라고 강요를 하는 느낌입니다. 

 

피싱메일임을 스스로에게 증명5

제목과 내용으로 검색을 해보지만 일치하는 정보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신종 수법이라는 생각에 본문의 전화번호를 검색해봅니다.

050-3116-3440

먼저 당하셨던 분들이 계셨고 고맙게도 정보를 남겨주셨습니다.

2021/11/29까지는 다른 방식으로 운용하다가 2021/12/01 부터 맥아피(McAFee)주문메일 방식으로 운용하고 있나봅니다.

앞으로 당해서 걱정하실 분들을 위해서 정보를 남겼습니다. (2021/12/01 17:33:41) 

그러자 바로 다른 분도 찾아오셔서 정보를 남기셨습니다. 

금액이 다른 것을 발견하고는 짠 합니다. '애쓴다'

그리고 억울합니다. '나보다 싸게 사셨네'

 

그 동안 수 많은 피싱메일(phishing email)을 받아왔지만 내 이름이 떡하니 들어간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가입했던 사이트 중 어딘가에서 유출되었거나  메일주소와 이름을 적고 작성한 게시글에서 수집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메일을 받았을 당시는 적지않게 당황되었습니다. 만약 전화번호 검색으로 정보를 찾지 못했다면 고민하다가 전화를 했을 수도 있었겠다란 생각도 듭니다.

불안한 경우는 카드회사나 은행에 전화를 해서 해당 결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가장 확실하겠네요.

 

 

피싱(phishing)의 어원을 알게되었습니다.

phishing=private data + fishing

phreaking(보통 요금을 내지 않고 전화선을 연결해 쓰는 것,원격 통신 시스템 해킹, 통신 체계 불법 침입)의 영향으로 p가 아닌 ph.

 

반응형